화이트 앨범 애니메이션 간략 총평

반응형

[애니메이션 감상 후기/리뷰] 화이트 앨범(WHITE ALBUM), 노래에 담은 마음


 일본에서는 일명 에로게라고 불리는 '미연시' 중에서 애니메이션화가 되는 작품이 상당히 많다. 그중에서 미연시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어 애니메이션화가 되었다가 망한 작품도 있고, 애니메이션화가 되어 더 큰 완성도를 보여준 작품이 있다. 이전에 내가 소개했었던 'ef, a tale of memory', '다카포 D.C' 등의 애니메이션이 그런 작품이다.


 이번에 소개하려고 하는 '화이트 앨범'도 미연시에서 애니메이션화가 된 작품 중 하나이다. 이 작품의 게임은 아주 좋은 완성도를 보여주면서 한국에 미연시 열풍을 선도했던 작품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데, 애니메이션은 그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이 대다수이다.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될 동안 정말 많은 말이 있었던 애니메이션 '화이트앨범'에 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자.


ⓒ화이트 앨범(White Album)


 · 등장인물 : 후지이 토야(남자 주인공), 모리카와 유키(주요 히로인), 오가타 리나(주요 히로인), 사와쿠라 미사키(주요 히로인), 카와사미 하루카, 미즈키 마나, 시노즈카 야요이 기타 등.


 · 줄거리 : 후지이 토야와 모리카와 유키는 고등학교 때부터 연인사이었지만, 아이돌 가수로 데뷔한 유키에 열등감을 느끼며 다른 히로인을 만나게 된다. 유키의 활동을 지켜보며 후지이는 유키의 곁에 있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만, 점점 더 많은 괴리감을 느끼게 되고… 거기서 리나를 만나고, 유키를 대신하는 히로인을 만나게 되면서 좋지 않은 관계를 맺게 된다. 그 과정에서 유키와 후지이는 갈등을 겪게 되고, 다른 히로인들과도 마찰을 겪는다. 그리고 그 아픔 속에서 진짜 자신만의 여신이 누군인지 깨닫게 되는 성장 과정, 갈등하는 연인들의 과정, 좀 더 성숙해지는 히로인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 감상 포인트 : 후지이와 유키 사이에서 보이지 않는 벽이 생겨나 그 벽을 허물어뜨리지 못해 주변을 뱅뱅 돌고 있는 남주인공 후지이의 행동을 눈여겨보아야 한다. 원작 게임과 달리 남주인공은 아주 몹쓸 놈으로 애니메이션에서 그려졌는데, 그 부분이 애니메이션 화이트 앨범의 감상 포인트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이외에는 오직 오가타 리나만 바라보면서 화이트 앨범에서 들을 수 있는 음악을 들으면 된다.


 · 개인 평점 : 나는 이 작품에 5점 만 점 중에서 2점밖에 주고 싶지 않다. 나름 애니메이션의 내용은 길게 연재하기 위해서 이것저것 애쓴 흔적이 보이지만, 원작 같은 이야기를 기대했던 사람들에게 큰 실망을 안겨주고 말았다. 특히 남주인공의 그 몹쓸 행동들은 화이트앨범을 시청하는 팬들이 '짜증나서 안 본다'고 말하는 주요 원인이 되었다. 그럼에도 이 작품에서 볼 수 있는 두 히로인 유키와 리나는 아름다웠으며, 그녀들의 노래 또한 성우가 히라노 아야(모리카와 유키), 미즈키 나나(오가타 리나) 두 명이 맡으면서 큰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화이트 앨범(White Album)


 화이트 앨범 애니메이션은 작화도 나쁘지 않았고, 섭외한 성우도 좋았기 때문에 스토리만 제대로 받쳐주었다면 '대작'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렇게 많은 팬을 가지고 있던 원작의 발끝도 따라가지 못하면서 많은 실망감만 안겨주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내 개인적인 시선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다를 수도 있다. 그래도 화이트 앨범의 애니메이션화는 실패작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이며, 애니메이션 방영과 함께 연재된 코믹스가 아주 높은 완성도로 깔끔하게 마무리가 되면서 애니메이션은 더 저평가를 면치 못했다.


 그리고 아래에서 볼 수 있는 동영상은 변변찮은 애니메이션이라고 불리는 '화이트 앨범'이 남긴 최고의 하이라이트 장면이라고 할 수 있고, 이 동영상에서 볼 수 있는 음악 덕분에 그나마 팬들을 위로해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아래의 동영상은 화이트앨범 애니메이션 최종화에서 볼 수 있는 라이브 장면이다.





 이번 가을 10월 신작 애니메이션으로 게임 '화이트 앨범2'의 내용이 애니메이션화가 되어 방영된다. 기존 화이트 앨범 애니메이션이 망했다고 말할 수 있는 레벨이기 때문에 '화이트  앨범2'의 애니메이션은 어떨지 아직 미지수이지만, 그 작품 또한 원작의 스토리를 잘 반영해준다면… 아주 좋은 작품이 될 듯하다. 아마 필자 이외에도 많은 사람이 기대하며 가을 신작 애니메이션을 기다리고 있을 듯한데, 과연 어떤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줄 것인지 정말 기대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