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문고 부분 BEST 20
- 문화/작품 기대평
- 2020. 12. 6. 09:40
일본에서 매해 이맘때가 되면 공개되는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리스트가 있다. 이건 보통 그 해보다 한 해가 더해진 해로 발표가 되는데, 여기서 발표된 작품은 국내에서도 곧잘 정식 발매되거나 혹은 차후 커다란 인기를 얻기도 한다. 아니, 애초에 인기 있는 작품이 순위에 랭크된다고 해야 할까?
하지만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순위를 따라가면 어느 장르의 라이트 노벨이 인기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 특히 한국에서는 아직 발매되지 않은 라이트 노벨이 다수이기 때문에 다음 해에 어떤 작품이 발매될 수 있을지 예측해보는 재미도 있다. 그렇기에 흥미가 가는 게 당연하다.
<2021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의 20위부터 11위까지 작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1위 여동생만 있으면 돼
12위 청춘 돼지는 바니걸 선배의 꿈을 꾸지 않는다
13위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14위 지금은 아직 소꿉친구이지만
15위 성우 라디오의 속과 겉
16위 일곱 개의 마검이 지배한다
17위 소꿉친구가 절대 지지 않는 러브 코미디
18위 안녕, 이세계 또 와 내일
19위 현실에서 러브 코미디는 없다고 누가 정했어
20위 오버라이트
총 10개의 작품 중에서 한국에 정식 발매된 작품은 제11위 <여동생만 있으면 돼>, 제12위 <청춘 돼지는 바니걸 선배의 꿈을 꾸지 않는다>, 제13위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시리즈밖에 없다. 다른 작품은 모두 아직 한국에 정식 발매되지 않은 작품이라서 순위에 들어 있어도 자세한 에피소드는 모른다.
하지만 <소꿉친구가 절대 지지 않는 러브 코미디> 같은 경우는 2021년 애니메이션화가 결정되어 있기도 하고, 내가 유튜브 채널 <덕후 MIU TV>에 PV 영상과 공개된 라디오 CD 영상에 자막을 입히면서 어느 정도 에피소드를 접한 작품이었다. 이 작품은 정말 2021년 국내에 발매되지 않을까 싶다.
그 이외에도 <오버 라이트>는 그래피티를 소재로 해서 상당히 흥미롭게 그리는 작품이다. 나머지도 판타지 아니면 러브 코미디인데, 개인적으로 러브 코미디 작품은 한국에서 정식 발매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러브 코미디 장르는 일본이나 한국이나 공감 요소가 크게 다르지 않으니까.
공감 요소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건 작품에서 논란이 생길 확률도 적다. 즉, 그 말은 무난히 잘 팔릴 수 있는 작품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그래서 현재 러브 코미디 전성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일본 라이트 노벨 계의 여러 작품이 한국으로 건너올 확률이 높다. 1위~10위의 작품을 보면 더욱 그렇다!
<2021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1위부터 10위까지 작품을 옮겨보면 다음과 같다.
1위 치토세 군은 라무네 병 속에
2위 스파이 교실
3위 어서 오세요 실력 지상주의 교실에
4위 탐정은 이미 죽어있다
5위 계모가 데려온 애가 전 여친이었다
6위 낙원 노이즈
7위 약캐 토모자키 군
8위 여친의 여동생과 키스를 했다
9위 프로페라오페라
10위 옆집의 천사에게 언젠가부터 글러 먹은 인간이 되어 있었던 건에 대하여
1위부터 10위까지 작품을 살펴보면 국내에서 발매되고 있는 몇 작품이 들어온다. 제7위를 차지한 <약캐 토모자키 군>, 제3위를 차지한 <어서 오세요 실력 지상주의 교실에>, 제1위를 차지한 <치토세 군은 라무네 병 속에>. 이 세 작품은 모두 놀랍게도 한국 소미미디어 출판사를 통해 정식 발매되고 있다.
이렇게 본다면 소미미디어가 국내에 정식 발매하는 작품을 선택할 때 얼마나 좋은 작품을 가지고 오려고 하는지 짐작해볼 수 있다. 물론, 순위에 들지 못한 작품도 많지만, 대체로 일본과 한국에서 팬층이 제법 두텁게 형성될 수 있는 작품이 많아 소미미디어 작품을 열심히 읽는 독자는 늘어나고 있다.
특히 <2021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에서 상위 TOP 10 작품 중 세 권을 소미미디어가 국내에 정식 발매하고 있다는 점은 놀랍다. 이 세 작품 중 <어서 오세요 실력 지상주의 교실에> 같은 경우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국내에 잘 알려 졌지만, <약캐 토모자키 군>과 <치토세 군>은 아는 사람만 알았다.
나는 개인적으로 라이트 노벨 <약캐 토모자키 군> 시리즈와 <치토세 군은 라무네 병 속에> 시리즈는 정말 좋은 청춘 러브 코미디 라이트 노벨이라며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을 비롯한 개인 SNS 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뒷광고를 받은 게 아니라 내가 정말 너무 재미있게 읽고 있기 때문이다.
최초로 두 작품에 매력을 품었던 건 일본인 라이트 노벨 유튜버의 추천 덕분이다. 일본인 라이트 노벨 유튜버의 절찬을 본 이후 한국에도 정식 발매되는 걸 고대하고 있었다. 그러다 마침내 한국에 정식 발매되어서 책을 읽어보니 완전 작품이 너무나 좋았다. 그래서 나는 적극 추천을 하고 다닌 거다.
설마 라이트 노벨 <치토세 군은 라무네 병 속에> 시리즈가 1등을 할지는 전혀 상상도 못했다. 하지만 1위를 한 작품인 만큼 작품성 하나만큼은 많은 사람에게 알려져, 한국 라이트 노벨 독자 사이에서도 제법 관심을 모으지 않을까 싶다. 더욱이 <약캐 토모자키 군> 시리즈는 2021년 애니 방영 예정이고.
그 이외에도 1위부터 10위까지 작품을 살펴보면 한국에서 정식 발매를 기대해보고 싶은 혹은 충분히 가능성이 높은 작품이 많았다. 여기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에 첨부한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주길 바란다. 이 리스트를 보면서 제법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잘 정리했다고 생각한다. (웃음)
과연 2021년이 되는 날에 우리는 어떤 신작 라이트 노벨을 새롭게 만날 수 있을까? 벌써부터 기대된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