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다이어리 소노다 우미 편

반응형

[라이트 노벨 감상 후기] 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다이어리 소노다 우미의 이야기


 《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다이어리》는 어디에나 있는 평범한 라이트 노벨이라고 말하기보다 좀 더 오타쿠를 위한, 그것도 《러브 라이브》 팬을 위한 작은 동화 같은 작품이다. 지난 호노카 편 감상 후기에서 댓글로 동화 같다는 말을 한 사람의 생각에 상당히 공감했었는데, 이번에 읽을 수 있었던 우미 편에서는 그 느낌이 더 강했다.


 왜 더 강했는가. 그건 이번 작품의 시점이 우미의 시점에서 이야기 진행된 편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애니메이션 내에서도 올곧은 캐릭터로 상당히 매력을 가진 캐릭터였는데, 책에서 읽을 수 있는 말투와 행동 묘사는 '일지라기보다 보여주기 위한 일기'라는 느낌이 바로 들었다. 특히 '우미'라는 캐릭터가 가진 매력을 외전에서 정말 잘 옮겼기에 불쾌감 없이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다이어리 소노다 우미, ⓒ미우


 비록 다른 라이트 노벨과 비교하면 작품의 개연성이 부족하고, 크게 긴장감을 높이는 부분이 없더라도 《러브 라이브!》에 대한 애정만 가지고 있다면 누구라도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이 크게 어떤 완성도를 높이지 않고도 크게 인기를 얻는 이유는 거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수요층의 수요를 정확히 계산해 그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작품을 만든 거다.


 애니메이션 《러브 라이브!》에서 볼 수 없었던 다른 이야기를 매번 인물의 시점을 바꿔가며 읽어볼 수 있고, 더욱이 애니메이션보다 크고 작은 감정이 더 세밀하게 묘사되니 어찌 《러브 라이브!》 팬이 이 책을 구매하지 않고 버틸 수 있을까. 나도 책을 읽는 내내 '카와이!'라는 말을 연신 되풀이했으니 더 말할 것도 없다. 이 작품에 이 이상 무엇이 더 필요할까?


 더욱이 작품 내에서 볼 수 있는 흑백이 아닌, 올컬러의 일러스트는 작품을 읽는 맛을 더 강하게 해준 멋진 재료였다. 귀여운 작은 일러스트만이 아니라 한 페이지를 차지하는 각 권의 주인공의 모습! 이는 수요 마케팅을 연구한 최적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번 《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다이어리》 우미 편에서 볼 수 있었던 이미지 중 두 개만 딱 옮겨보면 다음과 같다.


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다이어리 소노다 우미, ⓒ미우


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다이어리 소노다 우미, ⓒ미우


 위 일러스트만 보더라도 《러브 라이브!》 팬이 앞다투어 왜 이 책을 구매하려고 하는지 잘 알 수 있을 거다. 아아, 정말 대박이지 않은가. 만약 이 작품을 내가 한글로 만난 게 아니라 일본어로 만났다면 일본어를 공부하는 데에 꽤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사용된 언어도 크게 어려운 언어가 아니고, 어느 정도 일상에서 필요한 여러 표현도 많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 나는 《동화로 배우는 일본어 필수한자 1000자》라는 책으로 일본어 기초를 반복하고 있는데, 여기에 담긴 동화가 《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다이어리》 같은 이야기였다면 정말 하나하나가 신이 나서 어쩔 수 없었을 거다. 공부하면서 꾸벅 졸 틈도 없이 매일매일 공부만 하지 않았을까? 아하하.


 그래서 지금도 일본어로 나온 책을 구매할 수 있다면, 구매하려고도 했었다. 하지만 돈의 여유가 없어 그저 한글로만 즐기기로 했다. 대신 그동안 구매해놓고 시간이 마땅치 않아 읽지 않고 있는 《화이트 앨범2》 원서만 읽더라도 충분히 공부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상당히 두꺼운 분량의 소설이지만, 일주일이면 다 읽지 않을까 싶다.

(한 권에 한해서.)


 음, 이야기가 중간에 다른 곳으로 흘러가버렸지만… 결론은 딱 하다. "이번 《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다이어리》 우미 편도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었다!"


 그럼, 여기서 《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다이어리》 소노다 우미 편 감상 후기를 마친다. 아직 6월 신작 라이트 노벨이 손에 들어오지 않았기에 당분간 라이트 노벨 감상 후기는 휴재를 할 생각이다. 6월 신작 라이트 노벨이 택배로 도착하는 날, 다시 블로그 감상 후기를 통해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