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모을 수 있는 사람은 체크카드를 쓴다

반응형

[재테크 이야기] 신용카드를 당장 부러뜨리고 체크카드를 써야하는 이유


 20대가 일을 하면서 가장 기분 좋은 일은 바로 '신용카드'를 만드는 일이 아닐까 싶다. 일반적으로 성인이 되었을 경우 이런저런 카드를 만들어서 사용하는데, 여기에는 반드시 체크해야 할 점이 있다. 경제적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하면서 경제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카드 개수를 무엇보다 줄여야 하지만, 신용카드는 대체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지금 이 글을 읽는 사람 중에서 지갑에 '신용카드'가 들어있지 않은 사람은 아마 드물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가 이토록 신용카드를 많이 이용하는 것은 여러 혜택을 제시하며 카드 가입을 권유하는 카드사의 노림수에 넘어간 것도 있지만, 할부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편리함을 넘어서 지나친 소비를 부추기기 때문에 돈을 모으는 데에 역효과를 발휘할 수밖에 없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물론, 스스로 '난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런 사람에게 나는 '자신이 신용카드를 이용한 소비가 정말 합리적이었는가?'는 질문을 스스로 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아마 충동적인 소비가 적잖게 있을 것이다. 그런 소비가 일어날 수밖에 없는 것은 전적으로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소비하기에 직접적으로 돈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지 못하는 데에 그 이유가 있다. 체크카드를 이용하게 되면, 쓰는 대로 바로 돈이 통장에서 나가기 때문에 '아, 여기서 멈춰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어떤 소비를 하기 전에 한 번 더 곰곰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아직 이 사실이 잘 받아들여지지않는다면, 자신이 가진 지갑에 신용카드가 아닌 현금만 들어있다고 생각해보라. 한정적인 그 돈을 정말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겠는가? 생활비, 여러 가지 요금, 보험, 세금 등 모든 것을 생각하여 소비를 하여야 하기에 도저히 마음대로 사용할 수가 없을 것이다. 마지막의 마지막 한 번이라도 더 고민하면서 소비를 할 것이기에 무분별한 소비를 하지 않으려고 하기 마련이다.



신용카드를 당장 부러뜨려라


 그래서 우리는 신용카드를 당장 부러뜨리고 체크카드를 사용하여야 한다. 신용카드가 있는 것과 없는 것. 그것은 정말 소비패턴에 있어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바로 불편함은 느낄 수도 있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아, 이게 더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생활이구나. 이렇게 조금씩 절약하며 모은 돈으로 재테크를 한다면, 분명히 돈을 모을 수 있겠어'라고 자각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돈을 모으는 법


 우리 모두는 돈을 조금이라도 더 모으고 싶어하지만, 많은 사람이 '아, 정말 이렇게 모을 수 있는 돈이 없는 것일까?'는 고민을 한다. 그리고 왜 저축을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난 낭비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월급날이 되어도 돈이 없다."라고 답하기 일쑤다. 그것은 자신이 제대로 돈을 관리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소비를 신용카드로 하는 바람에 월급날이 되자마자 카드값으로 월급이 날아가버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체크카드를 이용하게 되면, 그런 경험을 하지 않을 수가 있다.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가장 첫 방법은 바로 체크카드임을 명심해주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오늘 글을 간략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체크카드 잘 사용하는 법 알아보기)



1. 연회비가 없고,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 혜택이 많다.


세법의 개정으로 인하여 체크카드의 소득공제 혜택이 늘어나고, 신용카드 못지 않은 할인이나 포인트 혜택으로 인하여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났다. 또한, 아주 큰 금액은 아니지만 신용카드를 개설할 때 매년 내야 하는 연회비가 체크카드에는 없기 때문에 연회비에 대한 부담도 없다. 또 카드를 발급받는 것도

까다롭지 않고, 은행의 입출금 통장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출금 내역이 통장에 찍히기 때문에 자금 통제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2. 건강한 지출습관을 들이도록 해준다.


많은 사람이 체크카드의 단점을 통장 잔액이 있어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손꼽는다. 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지출 통제를 철저히 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장점이 될 수 있다. 게다가 부가서비스가 신용카드보다 적은 편이라고 하지만, 요즘은 체크카드도 소득공제 혜택도 꽤 늘어났고, 금융소비문화가 계획적으로 정착되면서 카드사에서도 체크카드의 혜택을 많이 늘이고 있다. 실제로 각 금융사의 홈페이지에서 체크카드의 혜택을 비교해보면 주유할인이나 놀이공원 입장료 무료와 포인트 적립 등 신용카드와 비슷한 헤택을 제공하고 있다.

 

3. 통장 잔액이 없으면 결제를 할 수 없기 때문에, 필히 잔고확인을 해야 한다


이것은 조금 단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신용카드는 현재 본인에게 현금이 없어도 결제를 할 수 있지만 체크카드는 통장에 잔액이 없거나 부족한 경우에는 결제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체크카드를 사용할 때는 그 전에 반드시 통장에 잔액이 충분히 남아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할부나 현금서비스를 할 수 없다는 점도 잘 알아둬야 할 사항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