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모으는 법, 다른 것보다 절약이 최선입니다.

반응형

[재테크 이야기] 돈 모으는 법이요? 다른 것보다 먼저 절약이 최선입니다.


 세상에 돈을 모으기 싫어하는 사람은 아마 곧 이 세상과 이별을 앞둔 사람밖에 없을 것이다. 아니, 그 사람들도 죽기 전에 무엇을 하지 못해 후회하거나 자신이 세상과 작별한 후에 남을 가족이 걱정되어 '돈 좀 모아둘걸….'이라고 후회할지도 모른다. 그만큼 우리 사람은 죽을 때까지도 돈에 대한 집착이 상당히 강한 법이다.


 많은 사람이 돈을 모아서 부자가 되기를 원하지만, 부자가 되는 것은 그리 쉽지가 않다. 그러니 '부자'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적은 것이 아니겠는가? 그래서 많은 사람이 재무설계사를 만나 상담하기도 하고, '부자가 되는 법'이라는 글이 적힌 책을 무작정 사서 보거나 다른 사람은 어떻게 돈을 모았는지 유심히 살펴보기도 한다.


 그러나 아무리 해도해도 돈이 모아지지 않는다. 도대체 왜 그런 것일까?


 그것은 자신이 돈을 못 벌거나 돈과 인연이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생활습관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재무설계사를 만나거나 부자가 되는 법이라고 적힌 책을 읽거나 모두 한결같이 '절약'을 해야만 할 수 있다. 그런데 정작 사고 싶은 것은 다 사고, 먹고 싶은 것은 다 먹고, 남들처럼 '-척'하는 삶을 산다면, 평생 걸려도 돈을 모을 수 없다. 절약은 돈 모으는 법의 최선이자 최소로 갖춰야 할 덕목이다.



절약하기,ⓒ블로그머니


 그렇다면, 생각해보자. 절약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 그저 가계부 하나면 된다. 자신이 평소에 지출을 얼마나 하는지 파악하여 필요없는 지출을 줄이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특히 안 먹어도 되거나 안 사도 되는 것을 순간적인 충동으로 할 때가 없었는지 유심히 살펴 그런 실수가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나도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지난달을 돌아볼 때마다 꼭 그런 순간적인 충동으로 지출하여 쓸데없는 낭비를 한 것이 꼭 한두 개는 발견된다. '절약'은 나 자신과 약속으로 해놓고, 지키기 위해 매번 노력해야 한다.


 일부 사람들은 '몇 푼 아껴봤자 돈이 되겠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그 몇 푼을 아껴서 부자가 된 사람이 정말 많다. 단돈 몇 푼만 아껴서 예금을 하거나 적금을 들어 놓고, 시간이 흐른 후에 목돈으로 찾아 재무설계를 통한 활용을 한다면 충분히 더 큰 이익을 누릴 수가 있다. 평소 돈이 없어 재테크를 못한다는 사람들은 자신의 일상에서 절약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조금 힘들더라도 절약을 실천해야만 어느 정도 돈이 모인다는 것이 기정사실이다.



 그리고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에 인색해 하는 사람이 상당히 적다. 물론, 그 관리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나라도 종이를 통해 계속 해야 한다면 아마 무리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어려운 가계부 관리도 손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내가 쓰는 가계부 어플리케이션은 'WepleMoney'라는 무료 어플리케이션이다. 또한, 이런 어플리케이션만이 아니더라도 네이버에서는 가계부도 사용할 수 있으니 편리한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돈을 모으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절약이다. 자신의 소비형태를 파악하여 필요없는 지출을 하나씩 줄여나갈 때야 비로소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법이다. 마지막으로 재테크와 재무설계와 관련하여 관심있는 사람에게 '리치재무설계'(링크)라는 사이트를 추천하고 싶다. 사이트를 통해 필요한 재무설계를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고, 앞으로 어떤 형식으로 진행하면 좋은가에 관하여 적절한 방안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