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이 내게 미친 영향을 살펴보니

반응형

애니메이션이 내게 미친 영향을 살펴보니, 부정적 영향과 긍정적 영향은?


ⓒ빙과


 나는 정말 많은 애니메이션을 보고,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라이트 노벨, 만화책을 읽는다. 내가 애니메이션을 처음 접하여 이 정도로 빠지게 된 것은 특별한 이유가 있다. 나는 어릴 때부터 줄곧 친구가 거의 없어 늘 혼자 TV를 보는 것이 일상다반사였다. 어렸을 때, 즐겨보았던 투니버스 채널에서 하는 수많은 애니메이션이 나의 유일한 벗이었고, 절망만이 있었던 나에게 애니메이션이 꿈과 살아갈 희망을 배울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애니메이션은 이토록 좋아하고, 아직도 많은 사랑을 애니메이션에 붓고 있다. 누군가는 "유치한 애니메이션에 그렇게 매달려서 뭐하나? 네가 아직 애냐? 제발 정신 좀 차리고, 철 좀 들어라."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사람은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진정한 의미와 재미를 모르기 때문이다. 내게 있어 애니메이션은 정말 소중한 것이다.


 오늘, 나는 애니메이션이 내게 미친 영향에 관하여 말하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이전에 나는 노지의 소박한 이야기 블로그에서 '내가 오타쿠에 히키코모리증 니트 블로거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링크)라는 글을 통해 그와 관련된 자세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매도 먼저 맞는 것이 낫다고, 애니메이션에 내게 가져온 조금 부정적인 영향부터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이것이 그리 심각한 수준은 아니지만, 어떻게 보면… 정말 부정적인 영향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첫 번째, 나는 극심한 애니메이션 의존증에 걸리고 말았다. 내가 나를 가리켜 반히키코모리증 오타쿠라고 말하는 것은 평소 대인공포증 때문에 많은 사람이 있는 곳에 있기를 어려워하기 때문이다. (평소 복용하는 약을 거른 채, 그런 자리에 있으면 발작이 일어날 확률이 높음.) 나는 학교 폭력과 가정 폭력, 그 이외에 어려움에 시달릴 때 늘 혼자였다. 그런 나의 곁에 있었던 것은 바로 애니메이션이었다. 나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꿈과 살아갈 희망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하였다. 지금도 그렇다. 즉, 나는 애니메이션 없이는 정말 살지 못하는 극심한 애니메이션 의존증에 걸리고 말았다는 뜻이다.


 두 번째, 힘든 경제 상황임에도 돈을 쓰는 양이 늘었다. 나는 애니메이션을 즐겨보다 보니, 애니메이션관 관련된 상품을 모으는 것에도 어느 정도 재미를 들이고 있다. 단순히 재미만 아니라 돈을 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퀄리티가 꽤 뛰어난 피규어들은 거의 10만 원 가까이하는데, 나는 책을 사는 것 이외에 가장 많은 돈을 바로 피규어와 애니메이션 관련 상품을 사는 데에 사용하고 있다. 뭐, 그래도 1년에 3~4번 구매하는 것이 그치지만, 적잖은 지출임에는 틀림없다. 현재 내 방에 전시된 피규어만 다 팔더라도 60만 원은 건질 수가 있다.


 뭐, 이렇게 두 가지의 부정적인 영향을 뽑을 수기 있다. 이것이 부정적인 영향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다른 사람에게 꽤 마이너스적으로 보일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 이외에는 어떤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 하하하.



ⓒ소드 아트 온라인


 그럼, 이제 애니메이션에 내게 미친 긍정적인 영향을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솔직히 애니메이션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사람의 입에서 '이것은 좋은 것이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적잖다. 하지만 최대한 제3자로서 정말 긍정적인 영향을 간추려 보았다.


 첫 번째, 일본어 공부에 많은 흥미와 실력 상승의 요인이 되었다. 내가 일본어를 처음 공부하기 시작한 것은 바로 애니메이션 때문이었다. 자막 없이 애니메이션을 보고 싶었고, 번역이 안 되어 있더라도 원서 만화책과 책을 읽고 싶었다. 그렇게 애니메이션 때문에 열심히 공부를 하다 보니, 지금은 애니메이션은 자막 없이 볼 수 있고, 만화책과 라이트 노벨 원서도 너무 어려운 한자가 많이 사용된 책이 아니라면, 무난히 읽을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 일본어 회화는 말할 필요도 없고…. 하하하.


 두 번째, 라이트 노벨을 읽다가 읽는 책의 장르를 많이 넓힐 수 있게 되었다. 내가 평소에 책을 많이 읽기는 했었지만, 읽는 것에 그리 많은 즐거움은 두지 않았었다. 하지만 라이트 노벨을 읽기 시작하면서, 읽는 것 그 자체에 나는 많은 즐거움을 두게 되었고, 그것은 곧 내가 라이트 노벨에만 한정되지 않고― 더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 데에 발판이 되었다. 지금 나는 경제학, 인문학, 법, 에세이, 수필, 소설, 자기계발, 경제경영 등 '쓸데없이 지루한 책'이 아닌 이상은 아주 즐겁게 읽고 있다. 그 책은 내 꿈의 성장과 내적 성장에 상당함 도움이 되고 있다.


 

ⓒ빙과


 이렇게 간략히 애니메이션이 내게 미친 영향을 총 네 가지로 정리할 수가 있다. 이번에 부정적인 영향 두 가지와 긍정적인 영향 두 가지를 적었는데, 나는 여기에 적은 영향보다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의 삶 전체에 있어서…. 그 영향은 결코 부정적인 것이 아니다. 부정적인 영향이 없을 수 없겠지만, 그런 부정적인 것보다 더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의 인생을 크게 바꾸는 데에는 작은 계기가 필요하다. 그 계기가 그 사람을 더욱 나락으로 떨어뜨릴지, 아니면 정상으로 향하게 할지는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달렸다. 내게 애니메이션은 내가 정상으로 향하게 하도록 해준 소중한 계기이다. 내가 애니메이션을 접하고, 즐기고, 꿈을 찾고, 살아갈 이유를 찾았기 때문에… 나는 지금 이 자리에 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